회사 퇴직연금을 받기 위해선 IRP계좌가 필요합니다. 그래서 얼마 전 개설을 하게 되었는데요. 그러자 IRP계좌를 만든 증권사에서 디폴트옵션 설정 관련 메시지가 왔습니다. 과연 IRP계좌 디폴트옵션은 꼭 설정해야 할까요?
IRP계좌 디폴트옵션
확인 결과 IRP계좌 디폴트옵션은 22년 부터 의무사항으로 내려왔지만, 반드시 신청해야 하는 건 아니었습니다.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IRP계좌 디폴트옵션 발동조건
제가 가입한 증권사를 통해 문의한 결과 발동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현금이 입금되고 2주 동안 아무 조치가 없을 경우
- 만기형 상품에 가입 후 만기가 지났는데 2주 동안 조치가 없을 경우
- 디폴트옵션으로 시작하길 원할 경우
한 가지 특이사항은 자신이 매수 또는 매도 하는 중에 생기는 예수금은 2주가 지나도 디폴트옵션이 발동되지 않습니다.
디폴트옵션 하기 싫을 때
회사 퇴직연금을 받기 위한 용도도 있지만, 자신의 미래를 위해 퇴직연금을 운용하고 싶으신 분이라면, 알아서 해주는 디폴트옵션이 반갑지 않을 수 있습니다.
그러나 디폴트옵션을 설정했다 하여도 위와 같은 발동조건이 성립되지 않으면 발동되지 않아 상관없으며 만약 디폴트옵션이 발동되어도 자신이 임의로 매도 후 다른 상품을 매수 할 수 있습니다.
그러니 부담 갖지 마시고 일단 디폴트옵션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. 왜냐하면 설정을 안 해놓으면 계속 알람 메시지가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.
마무리!
최근 들어 그래도 많은 사람이 노후를 위해 개인연금 또는 퇴직연금 운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. 연금 계좌의 경우 세금혜택도 많고 장점이 많은 계좌이니 이용하시면 좋습니다.
다만, 해보지 않으신 분이라면 다소 어려울 수 있으니 그럴 때는 일단 계좌를 만들어 연말정산 등에서 세금혜택을 받으시고 운용은 디폴트옵션으로 자신 성향에 맞게 운용해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.
※퇴직연금 계좌에서 운용하면 좋을 월배당 ETF